1. 문제
문제 설명
수포자는 수학을 포기한 사람의 준말입니다. 수포자 삼인방은 모의고사에 수학 문제를 전부 찍으려 합니다. 수포자는 1번 문제부터 마지막 문제까지 다음과 같이 찍습니다.
1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 1, 2, 3, 4, 5, 1, 2, 3, 4, 5, ...
2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 2, 1, 2, 3, 2, 4, 2, 5, 2, 1, 2, 3, 2, 4, 2, 5, ...
3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 3, 3, 1, 1, 2, 2, 4, 4, 5, 5, 3, 3, 1, 1, 2, 2, 4, 4, 5, 5, ...
1번 문제부터 마지막 문제까지의 정답이 순서대로 들은 배열 answers가 주어졌을 때, 가장 많은 문제를 맞힌 사람이 누구인지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 조건
- 시험은 최대 10,000 문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문제의 정답은 1, 2, 3, 4, 5중 하나입니다.
-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이 여럿일 경우, return하는 값을 오름차순 정렬해주세요.
입출력 예
answersreturn
[1,2,3,4,5] | [1] |
[1,3,2,4,2] | [1,2,3]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수포자 1은 모든 문제를 맞혔습니다.
- 수포자 2는 모든 문제를 틀렸습니다.
- 수포자 3은 모든 문제를 틀렸습니다.
따라서 가장 문제를 많이 맞힌 사람은 수포자 1입니다.
입출력 예 #2
- 모든 사람이 2문제씩을 맞췄습니다.
2. 내풀이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Collections;
// 사람 클래스를 만들어서 객체 비교를 한다.
class Person implements Comparable<Person> {
public static int count = 0;
private int[] pattern;
private int patternNum = 0;
public int getPatternNum() {
return patternNum;
}
// 객체 비교를 통해서 오름차순으로 정렬했다. 맞은 갯수를 비교해서 객체를 정렬한다.
@Override
public int compareTo(Person o) {
if (o.getAnswerCount() < this.getAnswerCount())
return -1;
else if (o.getAnswerCount() == this.getAnswerCount())
return 0;
else
return 1;
}
private int answerCount = 0;
public int[] getPattern() {
return pattern;
}
public void setPattern(int[] pattern) {
this.pattern = pattern;
}
public int getAnswerCount() {
return answerCount;
}
public void setAnswerCount(int answerCount) {
this.answerCount = answerCount;
}
// 생성자 사람 고유의 패턴을 받아 저장하고 사람이 생성되면 객체 숫자를 생성한다.
// 생겨난 순서에 따라 patternNum이 부여된다.
public Person(int[] pattern) {
this.pattern = pattern;
this.count++;
this.patternNum = count;
}
}
public class PracticeTest {
public int[] solution(int[] answers) {
// 문제에서 주어진 패턴
int[] pattern1 = {1, 2, 3, 4, 5};
int[] pattern2 = {2, 1, 2, 3, 2, 4, 2, 5};
int[] pattern3 = {3, 3, 1, 1, 2, 2, 4, 4, 5, 5};
// 가장 많이 맞춘 패턴을 넣을 리스트
ArrayList<Integer> answerList = new ArrayList<>();
// 각각 다른 패턴을 갖는 사람 3명
Person person1 = new Person(pattern1);
Person person2 = new Person(pattern2);
Person person3 = new Person(pattern3);
// 맞은 갯수를 센다.
for (int i = 0; i < answers.length; i++) {
// 패턴의 숫자는 한정되어 있고 문제수는 끝없이 많으니 %로 나눠서 패턴을 돌린다.
if (person1.getPattern()[i % pattern1.length] == answers[i])
person1.setAnswerCount(person1.getAnswerCount() + 1);
if (person2.getPattern()[i % pattern2.length] == answers[i])
person2.setAnswerCount(person2.getAnswerCount() + 1);
if (person3.getPattern()[i % pattern3.length] == answers[i])
person3.setAnswerCount(person3.getAnswerCount() + 1);
}
// 객체를 리스트에 담고 맞은 갯수에 따라 정렬시킨다.
ArrayList<Person> answer = new ArrayList<>();
answer.add(person1);
answer.add(person2);
answer.add(person3);
Collections.sort(answer);
// 오름차순 정렬을 통해 가장 많이 맞은 갯수를 가진 사람이 맨앞에 오고 순서대로 정렬된다.
answerList.add(answer.get(0).getPatternNum());
// 첫번째와 두번째가 모두 가장 많이 맞은 갯수라면 (같다면) 두번째도 정답리스트에 추가
if (answer.get(0).getAnswerCount() == answer.get(1).getAnswerCount()) {
answerList.add(answer.get(1).getPatternNum());
// 세번째도
if (answer.get(1).getAnswerCount() == answer.get(2).getAnswerCount()) {
answerList.add(answer.get(2).getPatternNum());
}
}
// 정답리스트에 있는 것을 반환형에 맞게 변형
int[] ansArr = new int[answerList.size()];
for (int i = 0; i < ansArr.length; i++) {
ansArr[i] = answerList.get(i);
}
return ansAr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acticeTest practiceTest = new PracticeTest();
int[] answers = {1, 1, 1, 1, 1, 1, 1, 1, 1, 1, 1};
int[] returns = practiceTest.solution(answers);
for (int num : returns) {
System.out.print(num + " ");
}
}
}
- 구현에 초점을 맞추었다.
- 중요포인트였던 점은 pattern이므로 문제의 갯수가 훨씬 많다는 것을 인지해서 % 로 패턴화를 완성 시키며
비교 연산을 진행해야한다.
객체
- 객체가 생성된 수, 패턴, 패턴의 이름, 정답의 갯수를 저장한다.
- 객체로 만들었는데 이는 각 패턴마다 맞은 갯수를 저장하기 위해서이다.
- 객체를 정렬하는 방법으로 Compareable<T> 인터페이스를 사용했다.
이 방법은 해당 클래스안에 compareTo 메소드를 오버로딩해서 나중에
Collection.sort()할때 별도의 compareTo 메소드를 넣지 않고 해당 비교연산이 진행되도록 한다.
3. 다른 사람 풀이
import java.util.ArrayList;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answer) {
int[] a = {1, 2, 3, 4, 5};
int[] b = {2, 1, 2, 3, 2, 4, 2, 5};
int[] c = {3, 3, 1, 1, 2, 2, 4, 4, 5, 5};
int[] score = new int[3];
for(int i=0; i<answer.length; i++) {
if(answer[i] == a[i%a.length]) {score[0]++;}
if(answer[i] == b[i%b.length]) {score[1]++;}
if(answer[i] == c[i%c.length]) {score[2]++;}
}
// 연속으로 max를 비교한다.
int maxScore = Math.max(score[0], Math.max(score[1], score[2]));
ArrayList<Integer> list = new ArrayList<>();
if(maxScore == score[0]) {list.add(1);}
if(maxScore == score[1]) {list.add(2);}
if(maxScore == score[2]) {list.add(3);}
return list.stream().mapToInt(i->i.intValue()).toArray();
}
}
- 굉장히 편리한 방식이다. 사실 위코드를 풀면서 너무 코드를 쓸데 없이 길게 짠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score 배열을 따로 만들어서 가장 점수가 높은 점수를 저장하고 해당하는 점수를 비교하면서
패턴넘버를 저장하면 매우 코드가 간결해진다.
4. Tip
- 문제와 패턴을 비교시 % 하는 것으로 패턴화한다.
- 객체 비교를 Compareable로 하는 것을 연습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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