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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구현

게임개발 - 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테스트다. 예제 4-4

현민이는 게임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중이다.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 *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뤄진 N *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

맵의 각칸은 (A, B)로 나타낼 수 있고,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갯수,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놓은 매뉴얼은 이러하다.

1.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

2.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 한다.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

3.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있는 칸인 경우에는,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 단,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

현민이는 위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 하려고 한다.
매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입력조건
- 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 (N >= 3. M <= 50) 
- 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A, B)와 바라보는 방향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 방향 d의 값은 다음과 같다.
- 0: 북쪽
- 1: 동쪽
- 2: 남쪽
- 3: 서쪽

셋째 줄부터는 맵이 육지인지 바다인지 입력한다.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맵의 외곽은 항상 바다로 되어있다.
- 0: 육지
- 1: 바다

- 처음에 게임 캐릭터가 위치한 칸의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

출력조건
- 첫째 줄에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


입력예시

4 4
1 1 0
1 1 1 1
1 0 0 1
1 1 0 1
1 1 1 1

출력예시 
3

import copy
# 방향전환
def change_direction(tmp):
    if tmp[2] == 0:
        tmp[2] = 3
    elif tmp[2] == 1:
        tmp[2] = 0
    elif tmp[2] == 2:
        tmp[2] = 1
    else:
        tmp[2] = 2
    return tmp

# 해당방향으로 직진
def go_step(tmp):
    if tmp[2] == 0:
        tmp[0] -= 1
    elif tmp[2] == 1:
        tmp[1] += 1
    elif tmp[2] == 2:
        tmp[0] += 1
    else:
        tmp[1] -= 1
    return tmp

# 후진
def reverse_step(tmp):
    if tmp[2] == 0:
        tmp[0] += 1
    elif tmp[2] == 1:
        tmp[1] -= 1
    elif tmp[2] == 2:
        tmp[0] -= 1
    else:
        tmp[1] += 1
    return tmp

# def print_map(map_list):
#     for i in range(len(map_list)):
#         for j in range(len(map_list[i])):
#             print(map_list[i][j], end = ' ')
#         print()
#     print()


N, M = map(int, input().split())
location = list(map(int, input().split()))

game_map = []
for i in range(N):
    game_map.append(list(map(int, input().split())))

# 캐릭터는 입장하자마자 한개의 칸을 방문한다.
step = 1
game_map[location[0]][location[1]] = 2
direction_count = 0

while True:
    # print(location)
    # pre_location이 바뀔 때 location이 바뀔 때가 달라야 하므로 깊은 복사
    pre_location = copy.deepcopy(location)
    pre_location = change_direction(pre_location)
    pre_location = go_step(pre_location)

    # 한번도 가보지 안은 방향이든 가본 방향이든 방향은 변함
    # 방향 전환
    location = change_direction(location)

    # 캐릭터의 왼쪽방향이 한번도 가보지 않은 방향
    if game_map[pre_location[0]][pre_location[1]] == 0:
        # 한칸 이동
        location = go_step(location)
        step += 1
        # 이미 가본칸은 2 로 표시
        game_map[location[0]][location[1]] = 2
        direction_count = 0
        # print_map(game_map)
    # 캐릭터의 왼쪽방향이 바다 이거나 가본 방향
    else:
        direction_count += 1
    # 캐릭터의 사방이 바다 이거나 가본 방향인 경우
    if direction_count == 4:
        direction_count = 0
        pre_location = copy.deepcopy(location)
        pre_location = reverse_step(pre_location)
        # 후진 했을 때 바다라면
        if game_map[pre_location[0]][pre_location[1]] == 1:
            # 움직임 끝
            break
        else:
            # 후진
            location = reverse_step(location)


print(step)

TIP

1. 캐릭터는 입장하자마자 반복한다. - 방문한 칸 갯수 는 처음부터 1이다.

2. 방문한 칸은 2로 수정 (바다는 후진이 불가하지만 방문한 칸으로는 후진이 가능하기 때문)

3. direction_count를 세어 몇번이나 방향을 바꿔본건지 세고 사방이 바다이거나 가본 방향인 경우를 구분할 것

4. pre_location 이라는 미리 가보는 location 변수를 만들어 조건을 만족시켜볼 것

  

배운 개념

1. 얕은 복사, 깊은 복사

얕은 복사는 객체를 가르키는 메모리 주소를 복사해서 넣지만

깊은 복사는 아얘 같은 값을 다른 메모리 주소로 넣어 객체를 복사한다.